함대컬렉션 이야기 칸코레, 대공전과 윤형진에 대해 2015/09/11 12:19 by 이야기정

그냥 생각없이 둘러보다가 윤형진 무용론이 보여서 간단히 풀어봅니다.

과거 칸코레에 있어 항모간의 제공전은 상당히 무의미할 정도의 시스템이었습니다만
업데이트를 거쳐 탄착사격 시스템이 실장되고 제공/대공 계산방법이 바뀌고
지금의 칸코레에 있어 대공전은 매우 중요한 성격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실질적으로 제공권을 빼았기면 전투에서 승리하는것 자체가 매우 힘들어졌죠.
다만, 제공권을 빼았기더라도 이기는 방법이 딱 하나가 있는데 그건 격추수 입니다.

.....뭐, 운빨로 넘기는 방법도 있지만 가장 중요한건 적 함재기를 얼마나 격추하느냐 입니다.



시작 항공전에서 발생하는 제공치를 계산하는 방법부터 이야기를 해야 할 듯 싶은데
일단 제공값은 순수 함재기로만 계산됩니다.

계산법은 제공값 = (함재기 대공 값) * √(탑재수)
숙련도의 경우 슬롯당 계산된 제공값에 +@ (숙련도 MAX의 경우 렛푸 기준 +25)


렛푸를 예로 들자면 렛푸의 대공 값은 10, 36슬롯 탑재를 했다고 가정시 10√36으로 60이 나옵니다.
√ 계산으로 인한 소수점은 버립니다. (숙련도에 대한건 아직 완전 검증이 안 되어서 제외)

이런 방식으로 제공치 계산을 해 아군 vs 적군의 수치를 비교하여 제공권 상태를 판단하게 되는데
일반적으로 적군 대비 3배시 확보, 1.5배시 우세, 0.66~1.5배 호각, 0.33~0.66 열세, 0.33 미만은 상실로 잡힙니다.

제공권 우세부터 관측사격이 가능하고 반대로 열세일 경우 적의 관측사격이 날아옵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아는 시스템은 여기까지고...
이제 윤형진의 가치를 발하는 대공포화와 격추수에 대한 이야기로 넘어가겠습니다.

일단 항공전에서의 격추수인데 당연한 이야기지만 제공확보시 격추수가 가장 높습니다.
적 함대의 최대 90%의 함재기를 쌈싸먹어 버리죠. (100% 쌈싸먹는건 없습니다)

다만, 공격/폭격기가 단 1기라도 남아있으면 해당 함종의 공격력은 동일하게 취급이 되는지라
실질적으로 항공전에서의 격추수는 큰 의미를 가지지 않습니다.



근데 항공전에서 발생하는 대공포화가 격추수에 큰 영향을 끼칩니다.
-> 함대전에선 격추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대공포화로 격추가 가능한건 전투기가 아닌 폭격/공격기를 격추시키는데
대공수치에 따라 폭격/공격기를 몰☆살 시키는게 가능합니다.


기본적으로 적 폭격/공격기가 들어있는 슬롯을 칸무스에 1:1 무작위 할당을 해 요격을 실시하는데
슬롯배당에서 전투기를 잡는건 아닌지라 이미 빼았긴 제공수치에 대해선 영향을 끼치지 않습니다.

함재기 격추수는 가중 대공 값을 따르며 그 값을 기준으로 비율격추 or 고정격추로 계산되는데
가중 대공 값 = (요격 칸무스의 고유 대공 값) + (장비 대공 값 총합) [반올림]

칸무스 스탯에 보이는 수치를 말합니다만 장비 대공 값이 대공 장비일 경우 배율이 붙습니다.
장비 대공 값 = 장비 배율 * (장비 대공 값 + 0.7√(★ 개수치))

장비 배율은 장비 종류마다 다른데
고각포(주/부포) 4, 대공기총 6, 대공전탐 3, 고사장치 4, 주포/삼식탄 ?

비율격추 = (가중 대공 값/4) % [환산시 소숫점 버림]
고정격추 = (가중 대공 값/10)[반올림] 기체수

*비율격추 정밀 고증으론 ((가중 대공 값) * 0.9)[반올림]/360 * (상대 슬롯 수)[반올림] 기체수

또한, 최저 보증 격추수로 1기는 무조건 잡게 되어있어서
공격을 당하는 입장에선 보크사이트는 무조건 갈려나간단게 함정

순서론 비율격추 -> 고정격추 -> 최저 보증 격추(1기) 로 이루어지는데
비율/고정이 각각 50%의 확율로 결정됩니다. 즉, 성공/실패로 주사위를 또 굴린다는것.....-_-

따라서 비율 성공, 고정 성공, 모두 성공, 모두 실패 총 4가지로 25%의 주사위를 굴립니다.


예를들어 아키즈키의 방공세팅을 기준으로 계산을 해보자면
고유 대공 값 116에 10cm연장고각포+고사장치(★4) 2문, 13호 대공전탐改로 계산시
장비 대공 값으로 10cm연장고각포는 4 * (10 + 0.7 * √4), 13호 대공전탐改는 4 * 3 으로

가중 대공 값은 116 + (45.6 * 2) + 12로 총 219의 수치를 가집니다.

이를 비율->고정->최저보증 전부 성공으로 카가의 최대슬롯(46기)을 공격한다 가정
(219/4 = 54.75% -> 46 * 0.5475 = 25.185 = 25) + (219/10 = 21.9 = 22) + 1로 총 48기




.....카가의 함재기 슬롯 하나가 다 털려버렸습니다. 넴 (.......)


이론상 대공치로 함재기 슬롯이 다 털린단 이야기가 바로 이겁니다.




추가로 비율격추는 항공전으로 인한 요격수치를 기준으로 잡습니다.

46기의 50%를 제공 확보로 격추 -> 23기
아키즈키의 방공 공격시 비율 격추 값은 -> 23*0.5475 = 12.5925 = 12기를 격추
한게 되죠.


여기에 함대방공 보너스 (또 있냐?!)가 존재하는데
전체 함대의 대공장비(대공수치가 붙은것)를 계산해 이를 고정방공 격추수에 포함합니다.
함대 방공 보너스 = 2 * ((진형보정) * ((모든 함선의 장비 함대방공 배율) * (장비 대공값)의 총합)) [소숫점 버림]
진형보정 -> 윤형진 1.2, 복종진 0.9, 그 외 0.77
장비 함대방공 배율 -> 주/부포/대공기총 0.2, 녹 고각포 (주/부포) 0.35, 대공전탐 0.4, 삼식탄 0.6


2전함 1중순 1구축이 2항모가 있으며 전함에 41cm 주포 2문
중순에 20.3cm 주포 2문 + 삼식탄 + 21호 전탐
구축은 위의 예시로 든 아키즈키
항모엔 함재기만 있다고 가정하고 윤형진을 선택했다 가정시

전함 -> 주포 (0.2 * 4) * 4 = 3.2
중순 -> 주포 (0.2 * 3) * 2 = 1.2, 삼식탄 (0.6 * 5) * 1 = 3, 21호 전탐 (0.4 * 4) * 1 = 1.6
구축 -> 고각포 (0.35 * 10) * 2 = 7, 13호 전탐改 (0.4 * 4) * 1 = 1.6

함대 방공 보너스 = 2 * (1.2 * (3.2 + 1.2 + 3 + 1.6 + 7 + 1.6)) = 42.24 = 42기

-> 단종진 선택으로 가정시엔 27기로 계산됩니다.

아놔 더럽게 복합하네..-_-

해서 제공권 확보로 50% 격추를 가정해 아키즈키가 100% 격추 성공을 가정하면
12 + (22 + 42) + 1 = 77기



이미 몰살 당했는데 없는 영혼까지 몰살시키는 격추수를 자랑합니다. (......)

어디까지나 25%의 성공율과 일반적으로 단종진을 선택하므로
실질적으론 13기~50기를 격추한다고 보셔야 합니다.
(최악엔 1기+보너스)



여기에 대공컷인이 터져서 함공/함폭에 대한 고정/변동 보너스까지 있는데 (또 있어!?)
너무 길고 변동 보너스는 현재 검증중이라 고정 보너스 중 컷인이 터지는 핵심만 요약하자면

일반함
고각포+고사장치, 대공전탐 +4
고각포, 고사장치, 대공전탐 +3

전함류
대구경 주포, 삼식탄, 고사장치, 대공전탐 +6 (관측사격 불가)

아키즈키급
고각포*2, 대공전탐 +7

마야改2
고각포, 25mm 3연장 집중배치, 대공전탐 +8 (야전연격 가능)

이즈스改2
고각포, 대공기총, 대공전탐 +3 (야전연격 불가)

+수치는 보증 격추수에 더해짐


마야의 경우 기본 대공스탯은 아키즈키보다 10정도 낮습니다만
컷인 세팅으로 터지면 2배의 보너스가 붙기 때문에 아키즈키보다 더 확실하게 몰살이 가능하죠.
왜 적 함대의 함재기가 안 보이죠?

수치만 보면 짱짱인 것 같은데 저게 아키즈키라 가능한 이야기지 일반 함들은 택도 없습니다. (....)
그마저도 최대슬롯이 아닌 최저슬롯이 배정되면 5기를 격추하기 위해 77기의 화력을 쏴재끼는 기현상을 볼수도 있음 (...)

어찌되었건 함폭/함공을 전부 몰살하는데 성공하면
적 항공모함이 아무것도 못하고 그냥 맞기만 하는 웃긴 광경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리저리 쓰다보니 복잡한데 요약하자면 이겁니다.

1. 대공 수치는 항공전에 큰 영향을 끼친다.
2. 방공함들 성능 무섭다. 대공이 딸리면 애용해라
3. 윤형진 효과는 상당히 크다.
4. 주사위 확률상 먼저 항모들이 잡아줘야 최악의 경우라도 격추 효율이 가장 높다

위의 계산을 토대로 정리를 하자면 윤형진의 가치는
적 항모함대로 부터 제공권을 따기 어려울 경우 함재기의 피해라도 최소화 하는데 목적을 가진다
라고 보셔야 합니다.




제가 지난 이벤트에서 E-4 상단루트 돌파시 오급방에서 윤형진을 선택하란거 괜히 말한거 아닙니다.
최대한 함공/함폭을 격추시켜서 오급이 화력을 못 내도록 만드는게 그 목적입니다.

저 이야기에선 안 썼습니다만 대공 전담함과 윤형진을 활용한 결과 오급이 공격도 못하는 상황을 만들기도 했구요.
대공세팅... 은근히 중요합니다.


사실 적 함대를 쓰러트린단 목적에서의 윤형진은 별 가치가 없긴 합니다.
포격 0.7배, 대잠 0.9배, 뇌격0.7배로 오히려 디버프 진형인데다 (함대를 둘러싸는 형태라 사선이 가려짐)
명중율도 뇌격명중이 바닥을 치게 되는등 안 좋은 점이라곤 꽉 잡고 있는 형태죠.

다만, 딱 하나 좋은게 대공 버프, 기함보호 입니다.
심해서함에서 보스 저격하기 빡쌔지는 이유가 저 기함보호 때문 (.....)
포격순서 주사위 굴릴 때 기함 당첨 확률이 바닥을 치죠.


아무리 효율이 낮은 윤형진이라고 합니다만은 적 함대에 항모가 떡칠되어 있다면
밑져야 본전이라고 윤형진 선택하고 밀어보세요.

적 함대의 함재기가 정말 몰☆살 당하는 풍경을 리얼타임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근데 다 쓰고나니 탈력온다...Orz










덧글

  • 무명병사 2015/09/11 12:31 # 답글

    윤형진 + 대공컷인으로 항공전을 꽤 짭짤하게 넘길 수 있었죠... 재수없게 누구 하나가 대파뜨는 바람에 뚜껑이 열렸지만서도.(...)
  • 이야기정 2015/09/11 12:41 #

    여기선 운빨좆망겜
  • 파란태풍 2015/09/11 12:33 # 답글

    사람들이 윤형진을 좀 잘 쓰게 하는 법은 하나 있습니다.

    윤형진시 항모 패널티 0.
    솔직히 함재기는 포격 사선에 있을 일이 없잖아?
  • 이야기정 2015/09/11 12:41 #

    사실 T자불리가 쌍방 동일하게 적용된단 시점에서....<-
  • 에코노미 2015/09/11 12:49 # 답글

    근데 오급개의 함재기 슬롯 크기가 장난이 아닌지라 윤형진+대공컷인 상황에서도 그 방어막을 뚫고 일발 대파내는 일이 종종 있었으니까요-

    거기에 포격지원함대를 불렀다면 주력 함대 진형 배율에 영향을 받아 지원화력도 패널티를 먹고

    결국 주간 포격전에 윤형진 센터에 있는 오급개들이 2회차순 도는 동안 살아남는다면 여전히 위험한...



    딴거보다 그냥 개막 폭격으로 일발 대파나는건 답이 없습니다- 윤형진이든 대공컷인이든 아무 의미없음...
  • 이야기정 2015/09/11 13:50 #

    어디까지나 운빨좆망겜이란걸 미리 깔아두고 '가능성'을 높이는거니깐요.
    그리고 컷인까지 제대로 터지면 개막폭격에서 함재기들 다 털고 시작하는게 가능합니다.
    윤형진은 아니었지만 단종으로 E-7에서 마야 컷인으로 개막피해 하나도 안 입고 통과해 왔구요 ㅇㅅㅇ

    위에서 언급했듯 제공확보가 불가능한 조건에서 가능성을 높이기 위함이지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닙니다ㅋㅋㅋ
    그리고 결과적으로 분석 쭉 내려가면 기승전아키즈키(마야)란 결론이란게 함정
  • 열정적인파오후 2015/09/11 14:01 # 답글

    켄신 : 후후 안심해라 방공서희여 칼등으로 쳤다...!
  • 바토 2015/09/11 14:11 # 답글

    윤형진과 대공컷인의 조합
    E-6 항공전루트로 공략하며 위력을 실감했습니다.
    윤형에 컷인 터져주면 무사 통과하던..
  • jei 2015/09/11 18:14 # 삭제 답글

    뭐 적 항모가 많고 전함이 없는조합이라면 윤형진도 괜찮아보입니다...만 전함이 있는조합이만..ㅠ.ㅜ

    5-1 해상돌입 퀘를 미루고 미루다 이번에 시도하면서 느낀게...전함끼고 제공뺏기면 그냥 헬인겁니다
  • 이야기정 2015/09/11 19:45 #

    전함이 끼어있으면 답이 없죠ㅋㅋㅋㅋㅋ
  • 하냥 2015/09/11 21:57 # 답글

    전 1-6 항상 1경순 5구축 더미로 클리어하는데
    확실히 윤형진으로 밀고 나가면 클리어 확률이 높아집니다. 체감이 확 되더군요.
  • 이야기정 2015/09/11 22:39 #

    항공전은 당연히 윤형진으로 돌파해야 합니다. 진짜 항공공격만 하고 끝나는지라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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