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대컬렉션 이야기 [함대컬렉션] 신규시스템 기지항공대 설명 (부분 개정판) 2016/05/15 23:35 by 약정

이번 이벤트부터 칸코레에 신규 시스템으로 기지항공대가 추가되었습니다.

이벤트 E-1 ~ E-3까진 항공대를 설치하기 위해 점령작전을 수행하는 방식이며
E-4부터 점령지역에 항공대를 설치해 전투에 들어가게 되는 방식의 이벤트 진행이지요.

아실분들은 아시겠지만 구체적으로 정리된게 없어서 제가 알아볼 겸 같이 정리해서 올립니다.
*본 내용은 일본 칸코레 공략 위키의 정보를 기반으로 작성됩니다.


1. 요약

아군은 육상기지에서 항공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공격은 항공 공격함대의 공격에 앞어서 실시되며 현재로선 이벤트 해역에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공격 순서는 색적 → 기지항공대 공격 → 개막폭격 → 지원함대 → 개막뇌격 → 전투


설정은 이벤트 해역 화면 왼쪽 아래의 기지항공대 배너를 클릭하면 등장합니다.



기지항공대가 출격 가능한 상태이며 운용 대상 해역(E-4 이후)의 출격 메뉴에서
기지항공대 출격 준비 중이란 배너가 표시되며 출격시 해역 맵에서 공격대상 선택화면으로 이동합니다.

기지항공대에서 운용하는 항공기 외 연료, 탄약, 보크사이트를 필요로 하며 배치상태에 따라 소비자원이 다릅니다.
배치 - 보크사이트
출격 - 연료, 탄약
보충 - 연료, 보크사이트



2. 자주 묻는 질문

Q. 항공대에 넣어둔 함재기를 빼고 싶은데요?
A. 항공대 중대(슬롯) 밖으로 드래그&드롭 하시면 됩니다. 다만, 슬롯에서 분리시 항공기 뿐만 아니라 슬롯 자체가 배치 전환 중으로 바뀌게 되어 12분 동안 해당 슬롯과 함재기는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Q. 배치 전환 중인데 언제 풀리죠?
A. 12분.(여름에 변경) 그 동안엔 함재기의 칸무스 장착도 불가능합니다.

Q. 출발점에서 멀리 떨어진 포인트 지정이 불가능한데요?
A. 항공기마다 지정된 전투행동반경이 있으며 항공대에서 최소 행동반경을 최대로 인식합니다. (여름에 변경)
ex) 행동반경 6인 영전52형과 9인 1식육공을 한 대대에 배치시 -> 최대 행동반경이 가장 작은 영전52형을 기준으로 삼음

Q. 전투행동반경을 늘릴 수 있나요?
A. 대형비행정(2식대정, PBY-5A)을 소대에 같이 편성시 전투행동반경이 증가합니다.
ex) 행동반경 6인 영전52형에 2식대정을 한 대대에 배치시 -> 행동반경6에서 9로 +3 증가 (PBY-5A는 +2)

Q. 피로도가 있나요?
A. 칸무스와 마찬가지로 지속적으로 출격시 피로도가 증가해 주황색, 빨강색 얼굴이 표시됩니다.
피로도 관리를 해주셔야 명중, 회피에 지장이 안 가니 기지항공대 사용시 널널한 공략텀을 유지하시는게 중요



3. 배치가능 기종, 행동반경, 배치비용, 보크 소비량


육상기

함재기

수상기, 정찰기

헉헉 정리하느라 힘들었다 (....)


편성은 1개 항공대에 4개의 중대로 이루어지며
기본적으로 중대 슬롯당 항공기 12대가 배치, 정찰기 계열은 슬롯당 4대씩 배치됩니다.



4. 운용
4-1. 대기
항공대가 출격하지 않습니다. 기지항공대를 사용하지 않고 함대를 출격시킬 때 사용합니다.
공습시 피해는 출격과 같은것으로 추측중



4-2. 출격
함대 출격 후 MAP 화면에서 목표로 삼을 포인트를 클릭해 출격합니다.
1개 항공대당 2개의 지역을 정할 수 있으며 1개 지역으로 집중하는것도 가능합니다.

ex) 1개 지역으로 여러 항공대를 집중하여 지정시
제1항공대 → 제1항공대(집중) → 제2항공대 → 제2항공대(집중) → 제3항공대 → 제3항공대(집중) 순으로 공격합니다.
뒷 순서로 갈수록 적 항공기 수가 적어지기에 공격기는 뒤쪽 항공대로 배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상당한 대공능력을 가진 함의 요격을 당할경우 전멸당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항공대는 숙련도 보정을 받으며 숙련도가 높을수록 더 높은 피해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수치는 검증중)

1개 중대당 출격시 소비 자원은
육공계열 외 탄약8, 연료12
육공계열은 탄약8, 연료18

1개 항공대 4개 중대에 전부 육공계열을 장착 후 출격시 탄약98, 연료216을 소모하게 됩니다.
숙련도 작업을 위해 첫 마스에서 공격 후 복귀시에도 마찬가지로 자동소모되기에 자원 소모량이 큽니다.
연료는 항공기 손실이 발생했을 경우 보충으로도 소모되기에 자원관리에 유의해야 합니다.



4-3. 방공
말 그대로 공습 포인트에서 기지항공대 및 모항으로 접근하는 적의 공습을 요격합니다.
방공 실패시 자원과 항공대에 피해가 발생합니다.

대공보단 대폭과 요격에서 보정이 더 크게 걸립니다. 이를 감안해 방공 전투기를 선정해야 합니다.
대폭은 적 폭격기에 대한 격추율 보정이 들어가며 요격은 적 항공대 요격 격추율 보정이 들어갑니다.

*5/13 멘테 이후 방공에 참가한 항공기도 숙련도가 오르도록 수정되었다고 합니다.
*방공세팅을 해도 결국 운빨좆망이라 피해경감을 느끼기 힘들단게 중론 (....)
*기지항공대를 출격시키지 않으면서 조금이라도 자원 소비를 줄이기 위한 설정




4-4. 대피
기지항공대의 항공기를 이륙시켜 먼 곳으로 대피시킵니다.
방공전에 참여하지 않으며 항공대의 손실이 발생하지 않지만 자원소모가 발생합니다.



4-5. 휴식
대기나 출격상태보다 피로회복이 더 빨라집니다. - 피로도가 높을경우 권장

휴식 상태에서 공습을 당하면 피해가 더 커질것으로 예상되기에
휴식으로 돌려둔 상태에서 공습이 발생하는 해역으로 출격하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합니다.

*휴식 상태에선 보크사이트의 자연회복이 절반으로 떨어집니다. (2개 부대 휴식시 1/6까지 저하)
*피로도 원복시 휴식을 시켜도 이득이 없기 때문에 보크사이트가 귀중한 제독들은 휴식 방치는 금물
*이벤트를 위해 상한 이상으로 쌓아두는 제독은 별로 상관없는 이야기



5. 항공기 보충
항공기 보충시 연료와 보크사이트가 필요합니다.
연료 소비량 = 상실 댓수x3
보크사이트 소비량 = 상실 댓수x5



6. 피로도
반복 출격시 피로가 발생합니다.
회복속도는 휴식>>대피=대기>방공>출격

피로도가 높을경우 휴식으로 돌려두는걸 권장



7. 적의 공습시
기지항공대를 사용하는 이벤트 해역에서 보스까지의 과정에 여러차례 공습이 발생합니다.

공습 발생시 진형선택 전 메세지가 발생하며 기지로 공습공격이 발생합니다.

적의 편대가 접근 중!
우리 항공기지에 적기 접근 중!

공습 발생은 빈도가 높은 지역이 존재하나 랜덤으로 바뀝니다.
방공으로 설정해둔 부대가 자동으로 요격 전투에 나섭니다.

적의 편대가 접근 중!
우리 항공기지에 적기 접근 중! 요격기를 출동합니다!
-> 방공으로 피해가 억제된다...고 하는데 효과를 보기가 힘듦

공습시 항공대가 데미지를 받는 정도에 따라 자원이 감소합니다. (감소량은 난수가 들어감)
혼란, 손해, 파손 등의 효과 발생시 추가 피해가 발생합니다.
*기지가 파괴되는 일은 없는것으로 파악중

공습으로 기지에 배치된 항공기가 지상에서 격파당해 가동 댓수가 감소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공습에 의해 비축 자원에 손실이 발생하였으며 기지항공대도 지상 격파의 손실이 발생했습니다!
-> 일반적으로 제1중대가 가장 피해가 큼
*지상격파는 난수 적용으로 파손 피해가 발생하지 않는 경우도 존재



8. 기타
칸무스 함대명 처럼 기지항공대의 항공대 명칭도 바꾸는게 가능합니다.
바꾸는 방법은 칸무스 함대명 변경법과 동일



이상 정리 끝












핑백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구글 애드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