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대컬렉션 이야기 [함대컬렉션] E-3 함대 발묘! 북방 방어를 강화하라! 최종공략 (갑) 2017/05/10 17:22 by 약정



이제서야 조금 이벤트 다운(?) 난이도로 올라온 E-3 입니다.

다나카스가 왠일로 미쳐 돌아가는 난이도를 안 만든게 이상하다고 느껴질 정도네요.
근데 보상들이 저따구인데 난이도조차 미쳐돌아가면 그건 개새끼지..응...

이번 E-3에선 연합부대 딱지가 붙는데 E-2와 마찬가지로 제5함대 고증함을 필요로 합니다.

고로 남은 함종을 싹싹 긁어모아야 하는 공략 (.....)


공략에 앞서서 E-3 해역의 기믹을 정리하겠습니다.


1. 수송호위부대로 편성해 B, C, E 마스를 한 번씩 들러 수송을 완료하면 TP게이지 V보스마스가 등장
- V마스 공략함대를 사용하되 무장을 실어 보내는걸 권장

2. 수송호위부대로 V마스의 TP게이지 공략 완료시 W보스마스가 등장
- E-2와 동일한 기믹입니다.

3. W 보스마스는 K, Q, V, P, R 5개 마스를 S승리로 공략 완료시 호위서희의 장갑이 하락하는 기믹이 존재함
- 수송호위부대 공략 중 K, Q, V마스의 S승리 달성이 필요
- 5개 마스 공략 완료시 모항으로 복귀하면 임무완료 소리와 함께 기믹이 작동함을 알림
- 기믹 작동시 호위서희 일러스트가 빡친..형태로 붉어진 일러로 등장





1. 수송마스 기믹 공략

크게 어려울 것 없이 V마스 TP게이지 공략 편성을 그대로 유용하되 무장을 실어보내면 됩니다.







기지항공대는 전부 육공으로 세팅하여 출격
K마스는 공통이며 B, C마스 공략시 F마스로 기항대를 보내는걸 권장합니다.

기함대파가 아니라면 이후 구역으로 진격해도 성공으로 인정되니 (1-6 방식)
B, C, E 차례로 공략하면 됩니다. B마스가 총 3회 공격이라 B먼저 치는게 나음



B, C, E 공략 완료시 V보스마스가 등장합니다.




2. V 수송마스 공략

V마스로 가기위한 최단편성에 제5함대 고증함 2척을 필요로 합니다.

고증함대 제5함대

나치, 아시가라, 타마, 키소, 아부쿠마, 아케보노, 우시오, 카스미, 시라누이


저는 앞서 공략에 사용한 멤버를 제외하고 아부쿠마 (1호기), 우시오를 사용했습니다.






함대편성
이번에 97식 접속기에 함대편성 스크린샷 기능이 추가되어 사용해봤습니다. 좋네요

1함대는 화력이 아닌 수송용 편성, 2함대에 화력을 전담하도록 세팅합니다.
제5함대 고증함을 포함한 수송호위부대면 큰 문제없이 보스마스까지 도달이 가능합니다.

단, 보스마스에서 제공권을 잡는것이 유리하며 수상전투기, 수상폭격기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시는걸 권장



TP공식에 따라 대발12개 편성으로 S승리시 141, A승리시 98 포인트를 가져옵니다.







지원함대

지원함대는 전위지원을 사용했습니다만 안정적으로 공략하시려면 결전지원도 사용하시는걸 권장

전위지원은 대파위험이 존재하는 K, Q마스에 대한 보조화력을 전담하며 필수
저는 최종공략에만 결전지원을 사용했는데 안정적인 S승을 노리신다면 결전지원도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기지항공대

기지항공대는 보스마스 V로 집중합니다만 보스마스까지 사거리가 9 라서
96식과 34형은 사거리가 8로 도달하지 못하므로 2식대정이 필수
입니다.

혹시나 2식대정이 없거나 기항대 투입할 육공이 부족하다면
보스마스는 결전지원에게 맡기고 K, Q마스로 보내시는걸 권장합니다.





개인적으론 루트 도중은 전위지원에게 맡기고 기항대로 보스마스 몰빵하는게 낫긴 합니다.
항공순양함에 수상전투기 조합이라 해도 제공권 따는게 은근 빡새서 기항대가 제공력을 까주는게 중요하거든요.




루트는 J-K-M-Q-U-V

















이후 공략은 대충 두들겨패면 끝 (.....)
S승리 띄우기가 은근 빡샌데 기항대+결전지원 콤보면 무탈하게 띄우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리고 수송호위도중 K, Q, V 3개 마스를 S승리를 띄워야 합니다.
안 그러면 보스인 호위서희(북빵서희)의 장갑하락 기믹을 발동시키지 못해요.




R마스




P마스

3. 호위서희 장갑기믹 공략


R마스 P마스는 W보스마스의 가는 길목에 있으므로 최종 결전용 함대편성을 그대로 사용하면 됩니다.
단, R마스에서 잠수함 2척이 나오므로 2함대의 경순양함, 구축함을 대잠세팅으로 보내셔야 합니다.



R마스 공략에선 육공만 깔아둔 기지항공대를 R마스로 집중. 지원함대는 필요 없습니다.



선제대잠이 가능하면 무탈하게 S승리를 띄우긴 하지만 그냥 대잠장비만 충분해도
S승리가 가능하니 대잠장비는 꼭 챙겨가시길 바랍니다. (안 챙겨가서 망한 바보)







R마스 공략을 완료하고 P마스를 즈리밟은(...)다음 W보스마스로 향하면
장갑이 하락에 빡친 북빵호위서희가 등장하니 두들겨 패서 게이지 공략도 겸하시면 됩니다.





W보스마스 최종공략


이제 진짜배기 공략입니다만 크게 어려운게 없습니다.
루트도 짧고 대파위협도 거의 전무한 상태라 전위/결전/기지항공대 4개의 콤비로 무탈한 공략이 가능합니다.







함대편성
이거 세팅 잘못한건데 (...) 앞서 E-1에서 이세를 사용한 상태라 사용을 못 합니다.


그래서 후소, 야마시로로 대체해서 사용했는데 항전, 항순을 사용하는 이유는
E-3 보스마스의 제공력이 매우 높으므로 제공우세를 따기 위해선 항순, 항전의 보조가 필수적입니다.

화력을 기대하기 힘든 항순에게 수상전투기
실질적인 메인 화력을 담당하는 항공전함은 수상폭격기로 세팅했습니다.

제공전력을 전담할 경항모는 공격기1, 전투기3 세팅으로 진행했으며
기지항공대와의 조합으로 아슬아슬하게 제공우세를 띄우니 항전, 항순을 사용하시는걸 권장
(제공 약 500)

2함대는 앞서 수송호위부대의 편성을 유용하되 고속전함 한 척이 추가로 들어가는 구성입니다.

여기에 야전 3신기를 실어 안정적인 야전공략을 노리도록 세팅하시는걸 권장하는데
죽창요원을 실어 컷인을 기대하는것도 방법이지만 장갑하락 이후엔 야전연격으로도 쓰러집니다.






기지항공대

기항대는 앞서 P마스 기믹하락 공략과 마찬가지로 보스마스로 집중합니다만 W마스는 사거리가 8 입니다.

1항공대엔 2식대정+전투기 조합으로 초반 제공전투를 전담해 제공전력을 최대한 줄이는데 사용하며
2항공대는 육공만 투입해 화력보조를 전담해 수반함을 최대한 쓰러트릴 수 있도록 활용합니다.

지원함대는 수송호위와 마찬가지로 화력지원의 전위/결전 모두 사용합니다.
굳이 전위지원을 사용할 필요까진 없지만 어디까지나 안정적인 공략을 위함이니깐요.



루트는 J-N-P-S-W



진짜 심해서함중 이렇게 욕먹는 애가 있던가 싶다 (.....) 불쌍하다.




















해서 두들겨 패다보면 끝납니다.

라스단엔 구축고귀가 등장해서 빵빵하게 탱질을 하는데
하건말건 야전에서 호위서희를 두들겨 패기만 하면 장땡입니다. (.....)











E-3(갑) 보상으론 개수자재x7, 1식전 하야부사III형 갑 (54전대)x1, 훈장x1, 특대발동정+전차 제11연대x1




칸무스 보상으로 진짜 아무짝에 쓸모도 없는 호위경항모 카스가마루





이렇게 전단작전을 마무리했다고 합니다.



키히히히히 E-4다 E-4야!
파밍이다! 파밍지옥이다!



ps. 공략 도중에 카모이는 나왔는데 시무슈가 안 나옴







덧글

  • 위장효과 2017/05/10 18:35 # 답글

    찐빵서희를 깨고 나니 나오는 건 감자경모...(벌써 E-3 관련 동인만화에서 그 드립질을 써먹었더만요. "빨리 시바후산(...) 감자를 먹어요!!!"(이거 먹이는 게 후북이) "나는 경공모 카스가마루!!!")

    그나마 양심은 있는지 E-5해역은 무딱지더군요. 2,3에서 딱지붙은 애들도 사용가능.
  • 하룽 2017/05/10 23:58 # 답글

    우선 축하드립니다

    다음으로 으아아아아아아아아아 후단아아아아아아아
  • 네리아리 2017/05/11 00:31 # 답글

    아무리 봐도 저 찐빵서희는 마음에 안들어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구글 애드센스